전기요금이 꽤 나와 원인을 찾아봤었습니다. 불필요한 전자제품의 연결을 제거하고, 콘센트에 물려있는 것만으로 뜨거운 전열기구, 쉴 새 없이 전기가 새어 나가는 셋탑박스 등의 대기전력을 차단하고자 스위치가 달려있는 멀티탭을 써서 출근 시 OFF-> 퇴근 시 ON 의 과정을 반복했는데...
이게 여간 귀찮은 게 아닙니다. 세탁기나 전열기구 같은 '필요 시 사용' 하게 되는 제품들에 대해서는 사용빈도도 낮을뿐더러, 멀티탭 스위치도 작동하기 좋은 곳에 위치하여 있어서 필요 시 조작이 용이했습니다.
하지만 특정 위치에 있는 멀티탭의 경우 아래와 같은 부분에서 불편함을 느꼈습니다.
-매일 아침, 저녁 때마다 조작하기도 번거로움 : 매일 조작해야만 하는 불편함
-조작하기에 어려운 위치 : 책상 뒤 깊숙한 곳
-외부에 있을 때 특정 전기제품을 작동 시켜야만 함 : WOL로 컴퓨터 원격 접속
-단순히 바쁘거나 잊어서 스위치 OFF를 못하는 경우
위와 같은 이유로 애로사항을 해결해 줄 제품을 찾고 있었고, '스마트 플러그(스마트 소켓)'이라는 IoT제품군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제가 조사한 제품군 중 그나마 인터넷 상에서 검증 된 제품들을 나열한 비교표 입니다. 당시(2016년 3월)와 달리 지금은 타사 출시 또는, 제품군이 업데이트 됐을 수 있습니다.
구입 당시 위와 같이 여러 제품군이 있었는데, 가격적인 부분에서나 간단히 쓸 용도라는 점에서 ORVIBO사의 WiWo S20을 선택하게 됐습니다. 기능적으로 마음에 드는 제품은 사실 Belkin사의 WeMo Insight Switch 였지만, 가격적인 차이(5만원)나 용도(간단히 스케줄링에 따라 On/Off 되는 정도의)때문에 S20을 구매하게 됐죠.
그래서 주문을 했고,
받아봤습니다. 패키지는 이렇게 생겼고..
제품은 생각보다 마감이 좋았습니다. 국내 220V용 플러그가 헐겁지 않게 딱 맞게 접합되었고, 수동 On/Off 스위치 또한 작동 및 마감이 좋았습니다. 물론 LED도 잘 들어오고요.
제품 외관적으로는 이 정도로 설명을 마치고, 스마트 소켓의 주용도인 스케줄링 및 원격 제어를 하기 위한 설정을 들어갑니다. 일단 동본 된 매뉴얼에 있는 S20 전용 애플리케이션(안드로이드, iOS)를 QR코드를 인식하여 설치합니다.
설치를 하고 나면 스크린샷과 같이 앱이 설치되고, 실행 후 우측화면에서 설정을 위해 좌상단의 목록을 터치합니다.
좌측 화면과 같은 화면이 나오고 'More'를 터치 후, AP(가정 내 인터넷공유기)와 연결하기 위해서 'AP Configuration' 항목을 터치합니다. 그 전에 아래 동영상과 같이 WiWo S20의 물리적 설정이 필요합니다.
동영상과 같이 처음 소켓을 꼽으면 빨간 불이 점멸하고 있는 상태인데, 꾹 눌러주어서 파란 불로 점멸하고 있는 상태로 변환 시켜 준 후 AP 설정을 해줍니다.
자신의 공유기 설정 된 AP정보(SSID, Password)를 입력합니다. 여기서 접속할 공유기는 2.4Ghz의 대역폭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저는 집에서 5.0Ghz 대역대만 사용하지만, 스마트 소켓을 위해 2.4Ghz의 SSID도 생성해야만 했습니다. 다른 스마트 소켓 또한 2.4Ghz(2016.3월 기준)만 지원해서 선택의 여지가 없었지만 5.0Ghz 대역대 미지원은 여전히 아쉬운 부분입니다.
SSID와 비밀번호를 입력 후 WiWO S20이 AP와 연동되는 모습.
연동이 되면 기존 'Device List'에 없던 스마트 소켓이 추가되는데(좌측) 토글을 통해서 On/Off를 할 수 있고, 추가 된 소켓을 터치하면(우측) 더 직관적인 On/Off 버튼이 나옵니다. 우상단의 추가 항목을 터치하면..
세부 설정 항목이 나옵니다.
-Timer
-Countdown Timer
-Advanced
먼저 스케줄링의 기본이 되는 'Timer' 항목에 들어가보면
-Hour/Minute/Second : 시/분/초 단위로 시간 설정
-Repeat : 설정 된 시각이 수행 될 요일 설정
-Event : 해당 시각에 스마트 소켓이 수행할 행동 (On 또는 Off)
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저는 평일에는 출근하기 때문에 월~금까지 오전 9시 30분에 꺼지게 설정, 오후 7시에 켜지게 설정해놨습니다.
마찬가지로 'Countdown Timer' 항목에는 특정 시간 후에 기기가 켜지거나 꺼지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Advanced' 항목에서는 스마트 소켓 이름이 수정 가능하며, 잠그거나, 원격 제어시 필요한 암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S20의 큰 설정은 이와 같이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설명대로 단순 On/Off 스케줄링의 기능, 원격 제어의 기능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족함이 없는 스마트 소켓입니다. S20에 연결 된 기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콘센트-S20-멀티탭(5구)-모니터1
-모니터2
-PC
-TV
-IPTV 셋탑박스
-데스크 스탠드
저 같은 경우 상시 전원이 필요하지 않은 제품들(모니터, PC, TV, 셋탑박스 등)은 S20에 한대로 묶어서 전기 절약 및 편리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부재 중일 때에는 전부 사용할 일 없는 제품들이고, 대기전력 또한 만만찮은 제품들이기 때문에 S20을 통해 전력을 제어하고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얼마 안되지만 월 기준 전기료만 몇 천원 정도의 절약이 있었고, 편리한 전원 On/Off 및 심리적 만족감(?)도 충분했습니다. 물론 원격제어를 위한 AP, AP를 인터넷망과 연결하는 인터넷모뎀, NAS, 외장하드 등은 상시 전원 연결을 해놨습니다.
ORVIBO WiWo S20은 저렴한 가격(샤오미 스마트 소켓보다 저렴)에 스케줄링, 원격 제어가 가능한 제품으로, 저와 비슷한 용도로 사용하실 분에게 추천드릴 제품입니다.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톡 PC버전 후기 - 이거 물건인데? (0) | 2013.06.21 |
---|